겨울철 타이어 교체주기는? 윈터 타이어 알아야 할 점 3가지

 

운전을 하는 분들에게 있어서 겨울은 반가운 계절이 아닙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 운전 상황에 변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꽁꽁 언 도로, 눈 쌓인 도로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하게 운전을 한다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나 혼자 조심한다고 해서 괜찮은 것도 아니고, 실제로 사고로 이어지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겨울철 운전은 늘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 운전 사고를 조금이나마 대비하고 싶다면 나의 타이어 교체주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길이 꽁꽁 언 한겨울에 슬리퍼를 신지 않는 것처럼 자동차도 때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필수는 아니지만 이 맘때쯤 꾸준히 언급되는 타이어가 있죠. 바로 ‘윈터 타이어’입니다.

 

1. 적당한 타이어 교체주기는?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가격, 타이어 교체, 윈터 타이어, 타이어 수명

출처 : pixels

통상적으로 타이어 교체주기는 4~5만 km를 주행하거나 2~3년 썼을 때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수명은 도로의 상태나 운전 습관, 관리법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타이어 교체주기는 나의 자동차의 상태를 보고 직접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타이어 교체주기는 눈으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면 타이어 교체주기를 알 수 있습니다.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 되었다면 타이어가 수명을 다 해, 제 기능을 못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 상태에서 겨울철 얼어붙은 도로를 주행한다면? 상상만으로도 아찔합니다. 또한, 타이어 옆면에 적힌 제조 일자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생산된 지 4~5년이 지난 타이어는 처음에 비해 성능이 많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교체의 타이밍이 되었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까지 닳았거나 제조된지 오래 됐다면 타이어 교체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지금과 같은 겨울이라면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겉으로 멀쩡해 보여도 이미 타이어 수명이 다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방향을 틀 때 타이어 소리가 많이 나거나, 운전이 부드럽지 않다 느껴진다면 타이어 수명이 다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곧 타이어 교체주기가 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육안으로 보았을때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타이어를 아끼려다 사고가 나면 더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격을 떠나서 꼭 타이어 교체주기에 맞춰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전의 질을 높이는 자동차 옵션 70개 – 보러가기

 

 

2. 윈터 타이어 교체, 꼭 해야 할까?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가격, 타이어 교체, 윈터 타이어, 타이어 수명

출처 : pixels

윈터 타이어란 말 그대로 겨울에 착용하는 타이어로, 일반 타이어와 조금 모습이 다릅니다. 트레드가 더욱 많이 파여 있어 빙판길에서 다른 타이어에 비해 제동력이 월등히 높습니다. 그리고 표면이 미세한 기포가 많은 ‘발포 고무’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극한의 낮은 기온에서도 타이어가 굳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차에 장착이 되어 나오는 타이어는 ‘사계절 타이어’입니다. 이는 영하 7도 이하 추운 날씨로 기온이 뚝 떨어지게 될 경우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당연히 제동력도 저하 되고, 브레이크를 밟는다 해도 원하는 제동 거리를 확보하기 쉽지 않게 됩니다. 이는 결국 사고로 이어지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겨울이 되면 타이어 교체주기에 상관없이 윈터 타이어로 바꿔야 합니다.

윈터 타이어는 고무를 부드럽게 만드는 고무 합성물이 일반적인 타이어 보다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도 부드럽고 유연한 상태가 지속이 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얼어 붙은 도로, 빙판길, 눈길에서도 잘 멈출 수 있고 코너링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3. 윈터 타이어 장단점은?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가격, 타이어 교체, 윈터 타이어, 타이어 수명

출처 : pixels

타이어를 교체하셔야 한다면 어떤 타이어로 교체를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타이어 가격부터 종류까지 너무 다양해 고민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겨울이라 윈터 타이어까지 후보에 추가되어 더욱 선택이 어렵습니다. 윈터 타이어로 교체할까 고민하고 있으실 분을 위해 윈터 타이어를 썼을 때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1) 윈터 타이어 장점

윈터 타이어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접지력입니다. 윈터 타이어는 영하 20도에서도 접지력을 잃지 않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덕분에 비가 오는 날, 눈이 오는 날, 얼어 붙은 도로 등 극한의 도로 상태에서 달려도 제동 능력이 탁월합니다. 안전사고 예방에도 필수적입니다.

 

2) 윈터 타이어 단점

하지만 무조건 좋은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동력이 좋은 대신 노면에서 올라오는 소음이 일반 타이어 보다 큰 것이 단점입니다. 그리고 높은 접지력으로 인해 평균 연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사계절 타이어에 비해 단가가 높은 편이며, 날씨가 따뜻해지면 또 다시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번거롭기도 합니다.

 

 

4. 윈터 타이어, 실제 이용후기가 궁금하다면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가격, 타이어 교체, 윈터 타이어, 타이어 수명

출처 : 겟차

그렇다면 실제로 윈터 타이어를 사용해 본 사람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요? 대부분 추천을 하는지, 가격은 어느 정도 들었는지 그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자동차 커뮤니티를 추천 드립니다. 겟차의 자동차 커뮤니티에서 윈터 타이어를 비롯한 모든 자동차 정보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보세요.

겟차는 신차 구매 필수 앱으로, 자동차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얻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시 업체 추천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겟차 커뮤니티에서 실제 오너들이 남긴 생생한 후기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윈터 타이어 사용 후기, 종류, 가격을 검색하고 업체 추천, 타이어 교체주기를 질문해 보세요. 보다 효율적인 타이어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윈터 타이어, 앞 바퀴만 바꿔도 될까요? – 커뮤니티 확인하기

Leave a Comment